사진으로 위치 찾기를 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갤럭시 휴대폰에는 위치 기반으로 장소 이름이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설정이 기본적으로 카메라 앱, 갤러리 앱에 설정이 되어 있어야만 위치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기본적으로 갤럭시폰에는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사진 찍기 전에 위치정보를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러한 위치정보를 비활성화하거나 장소 이름 표시를 해제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위치를 알아내야겠죠.
네이버 앱에서 사진 위치 정보 알아내기
네이버 앱에 있는 렌즈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에 있는 위치 정보를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100% 찾는 것은 힘들 수 있겠지만 거의 90% 정도는 위치를 대략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음식점, 노래방, 공연장 같은 곳은 찾기 힘들 수 있지만, 유적지, 펜션, 유명 관광지 같은 곳은 사진으로 위치에 대한 이름, 명소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앱을 실행합니다.
- 동그란 모양의 검색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렌즈를 선택합니다.
- 갤러리 앱에 있는 사진을 불러옵니다.
- 사진에 있는 장소 이름을 찾게 됩니다.
- 사진과 유사한 장소에 대해서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사진과 검색된 사진에 적혀 있는 이름을 비교해 보면 어느 장소의 위치인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이 보내온 사진이나 갤럭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위치정보가 꺼져있는 상태라서 정확한 정보를 찾지 못할 경우에는 네이버 렌즈 앱을 활용해서 찾으면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사진으로 위치 찾기
갤럭시 휴대폰의 사진에 있는 위치를 찾아보겠습니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기본적으로 위치 서비스가 활성화 켜져 있는 상태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였다면, 자동으로 갤러리 앱에 위치정보가 표시됩니다.
- 갤러리 앱을 실행합니다.
- !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사진을 위로 올려도 됩니다.
- 구글 지도를 통해서 어디에서 사진을 찍었는지 위치를 찾게 됩니다.
- 정확한 주소와 함께 장소 이름도 표시됩니다.
아무래도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의 경우에는 보다 정확하게 위치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사진에 장소 이름 표시하기
사진을 보게 되면 장소 이름이 표시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장소 이름이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켜져 있다면 내가 찍은 휴대폰의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해당 위치에 대한 장소 이름이 정확히 표시됩니다.(주소 포함)
- 갤러리 앱을 실행합니다.
- 오른쪽 하단 ≡ 메뉴를 선택합니다.
- 설정을 선택합니다.
- 갤러리 설정 -> “장소 이름 표시” 켜기 합니다.
이제 갤러리 앱에 있는 사진들의 주소와 장소 이름이 표시됩니다.
휴대폰 사진 위치정보 켜기 설정하기
폰에서 사진을 찍을 때 위치정보가 정확하게 표시되기 위해서는 위치 요청 서비스에서 앱 권한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기능은 비활성화(끄기) 설정되어 있는데요, 우선 이 부분부터 설정해놓습니다.
-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 위치를 선택합니다.
- 앱 권한을 선택합니다.
- 카메라 위치 액세스 권한을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합니다.
- 갤러리 위치 액세스 권한을 앱 사용 중에만 허용합니다.
- 정확한 위치 사용을 켜기 합니다.
이렇게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부터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해당 위치가 사진에 정확하게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