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백전 카드를 사용하면서 편리하게 모바일 동백 패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대중교통 할인 환급 금액을 4만 5천 원부터 해주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 사용된 금액만큼 환급 대상이 됩니다. 교통비도 아끼고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죠.
동백전 카드를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교통카드로 사용하려고 하면 사용도 안 될뿐더러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래서 삼성페이 사용자들의 경우 부산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대중교통 할인을 받으려고 해도 동백전 실물 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됩니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최근에는 k-패스라는 것도 함께 만들어서 동백 패스와 연동해서 환급금을 많이 쓴 곳에서 할인받을 수 있게 해준다고 했지만 이마저도 안됩니다.
동백패스 교통카드 환급 안됨 해결점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갤럭시폰 사용 중에 삼성페이를 동백전에 추가한 사용자는 동백 패스를 사용해도 환급 대상이 안됩니다. 이미 동백전 고객센터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빨간 글씨로 실물 카드만 환급대상이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티머니, 이 즐 등 모바일 앱 연동 결제 실적은 제외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동백전 실물 카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고, 그냥 삼성페이에 등록된 다른 교통카드 되는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결론은 이렇습니다.
- 부산은행 동백전 실물 플라스틱 카드로 버스, 지하철 이용해야 됩니다.
- 아직 동백 패스는 삼성페이에서 지원되지 않고 지원금 환급대상도 안됩니다.
- 삼성 페이로 버스, 지하철 이용하려면 삼성페이에 등록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됩니다.
동백패스 이용 안내
부산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취지의 정책 서비스이지만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에 아쉽습니다. 대중교통 통합 할인제를 기반으로 출시된 동백 패스이지만 이용률이 생각보다 적을 수밖에 없죠.
그 이유는 삼성페이 등 모바일 앱 연동이 안되는 문제입니다.
동백 패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해야 됩니다.
- 부산 동백전 후불교통 체크카드 사용
- 부산 동백전 선불카드(교통형) 사용
교통카드 확인 방법은 payon 마크, EZL 선불교통카드 또는 후발 교통카드 표시가 되어 있으면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실물 플라스틱 동백전 체크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후불 체크카드에는 교통카드 기능이 되는 체크카드입니다.
이제는 기술이 많이 발전했는데, 삼성페이에서도 동백 패스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가 되면 좋을 텐데 많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