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모르는 식물이름을 찾기 위해서는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꽃잎이 피는 나무나 도로나 인도길에서 자라는 여러종류의 잡초 식물들을 찾기 위해서는 휴대폰 앱을 활용하는것이 가장 좋다.
여러가지가 있는데 네이버 스마트렌즈, Plantr, 구글렌즈 총 3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해서 그 즉시 식물들의 이름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모르는 잡초의 이름들도 알아낼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잡초가 사실은 이쁜 꽃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찾아보도록 하자.
네이버에는 스마트렌즈라는 기능이 존재한다. 사물이나 이미지를 이용해서 검색을 쉽게 할 수 있게 되는것인데 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서 네이버에서 해당 식물을 찾을 수 있게 된다.
- 네이버 앱 실행 한다.
- 하단 동그란색깔의 아이콘을 선택 한다.
- 렌즈를 선택 한다.
- 스마트렌즈로 찾고자 하는 식물을 촬영 한다.
- 연관이미지에서 비슷한 사진을 찾을 수 있다.
- 해당 글을 읽어보면 식물이름에 대해서 알아낼 수 있다.
인터넷에 있는 웹문서나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와 있는 이미지와 현재 내가 촬영한 식물의 이미지를 비교해서 유사하다면 해당 식물에 대한 이름도 함께 설명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확인하면 된다.
Plantr 식물앱으로 찾기
플랜tr이라는 앱은 식물을 찾아서 식물에 대한 설명을 듣거나 관리하는 팁을 배울수 있는 앱이다. 이와 유사한 앱들이 많은데 기능은 비슷해서 아무거나 다운 받아도 된다.
- Plantr앱을 설치 한다.
- Plantr앱을 실행 한다.
- 카메라 버튼을 선택 한다.
- 식물에 가까이 다가가서 촬영 버튼을 선택 한다.
- 영문으로 된 식물이름을 찾을 수 있다.
검색결과에서 dracaena angolensis(원통산세비에리아)일 확률이 92.06%로써 매우 높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학적인 이름으로 된 부분이 정확한 이름이다.
유사 사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서 내가 찾으려는 식물의 모습이 맞는지 최종 확인한다.
Google 렌즈로 찾기
가장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구글은 렌즈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손쉽게 식물의 이름을 찾을 수 있다. 구글 앱 내에는 사진으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 구글앱 실행 한다.
- 사진에서 검색 선택 한다.
- 카메라로 식물을 가리킨다.
- 셔터 버튼을 탭하여 검색 한다.
- 검색된 결과물이 나타난다.
사진에는 수호초를 검색한 모습이다. 일반 잡초인줄 알았는데 흰색의 꽃이 피는 식물로 확인되었다. 학명이나 분류되는 종의 종류 특징등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